728x90
300x250

UTP Cable의 종류와 용도

앞서 이야기한바와 같이 UTP 케이블은 총 8가닥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선의 배열 순서에 따라 2종류로 나뉩니다.

1. Direct Cable
: Straight Cable 이라고도 하는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장비(매체)를 연결할때 사용됩니다.
ex. PC와 허브(Hub)를 연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Cross Cable : Crossover Cable 이라고도 하며, 네트워크에서 같은 장비(매체)끼리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ex. PC 2대를 서로 연결, 허브와 허브를 연결, PC와 라우터(Router)을 연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로스 케이블은 쉽게 말해서 송신과 수신이 서로 엇갈려 연결되도록 제작한 케이블입니다.
송신과 수신이 서로 맞대응 한다면... 다시 말해서 "송신-송신, 수신-수신" 이렇게 물려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마치 우리가 전화의 송수화기를 거꾸로 들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수화기에 대고 말을 하고 송화기를 귀에 대고 있는 꼴이죠. 이렇게 한다면 아무 소리도 듣지 못하고 아무 말도 전달하지 못한다. 이렇기 때문에 두 대 연결 시 크로스 케이블을 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허브와 PC를 연결할 때는 왜 다이렉트 케이블을 쓸까요? 이 또한 간단합니다.
허브의 구조가 크로스오버를 해주게끔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허브는 송신과 수신을 엇갈리게 대응해준다는 말입니다.
허브끼리 연결할 때 크로스 케이블을 쓰는 이유는 허브의 구조가 동일하므로 역시 맞대응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요즘은 허브에 따로 데이지 체인(Daisy Chain)이라는 별개의 포트가 있어서 그냥 다이렉트 케이블을 쓰기도 합니다. 물론 이때는 반드시 한쪽이 일반 포트에 물려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