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인적자원관리(HRM)] 영어 읽기, 영어 쓰기, 영어 듣기에 대한 고찰
A Study on Reading, Writing English, and Listening to English

root at localhost (127.0.0.1)

2018-10-02

도도(Dodo)

 

영어 읽기, 영어 쓰기, 영어 듣기는 학교 수업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Section 1. 소개

 

대학교에서 교육과목 중에서 "영어 읽기와 쓰기(2학점)", "영어 읽기와 듣기(2학점)"으로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강의가 있다.

대학원(석사, 박사 과정), 대학교(4년제, 2년제 대학에서 학사 심화과정(이하 "요구하는 학교"가 있음.) 등)에서는 "졸업 외국어시험"이라는 것을
통과하지 못하면 졸업을 시켜주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학교에서 어떠한 외국어 수업을 했는지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소개하려고 한다.

졸업 논문이나 졸업 연구 보고서, 졸업 프로젝트(구현 과제) 등도 수행하기에는 매우 부담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이 강의와 학원(이하 "교습소")에서 주장하는 2달이면 900점 달성할 수 있다는 광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Section 2. 강의일정표 / 교습소에서 진행하는 수업의 강의계획서

 

아래의 강의일정표는 샵인클루드 OOOO대학교에 출강하셨던 OOOOO원장님(이하 "초빙교수님")이 운영하셨던 OOOO학원의 강의일정표이다.

 

글 읽기에 있어서 참고할 점:
- 원장님이 쓴 교제: (OOOOO원장님(이하 "초빙교수로 샵인클루드 OOOO대학교에 강의를 하셨던 교수님이 독자적으로 고안하신 교재이다.
                              ISBN 등으로는 찾아볼 수 없음.", "출판부터 제본기에 이르기까지 책을 한권 제작할 수 있는 장치를 보유하고 있음.")
- 원장님이 쓰지 않은 교제: (OOOO회사에서 OO출판회사에 위탁하여 제작한 책)

 

시설 환경은 샵인클루드 OOOO대학교 소교실 정도는 되는 곳이다. 교습소에서 진행하는 "강의일정표"에 대한 것이다.

 

 

그림 1. 강의일정표에 대한 것 - 도도(Dodo)

 

 

그림 2. 강의일정표에 대한 것 - 도도(Dodo)

 


Section 3. 수업 방법(강의계획서) / 교습소에서 진행하는 수업의 강의계획서

 

수업 방법에 관한 것이다.

 

표 1. 강의계획서의 예

 

 

강의 내용

비고

 2018년 1월 1주차

1. 본수업: 문제풀이 진행 안 함.

   즉석으로 영어 문장 형식 구조를 소개하고
   입으로 주어 + 동사 + 목적어 등을 읽도록 한다.

        "품사", "명사와 대명사, 동사"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2018년 1월 2주차 

1. 본수업: 문제풀이 진행 안 함.

복습 = "품사", "명사와 대명사, 동사"

본 수업 = "정동사와 준동사"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2018년 1월 3주차

 

1. 본수업:
    복습 = "품사", "명사와 대명사, 동사"
    본 수업 = "형용사, 부사, 접속사"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2018년 1월 4주차

 

1. 본수업: 문제풀이 진행 안 함.

    복습 = "형용사", "부사", "접속사"
    본 수업 = "접속사(2)", "전치사", "동사", "That과 WH"
   

    이 단어를 배열해서 읽어봐라.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2018년 2월 1주차

1. 본수업: 문제풀이 수업으로 바꾼다.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2018년 2월 2주차

1. 본수업: 문제풀이 수업으로 바꾼다.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1-2. 특이한 문제집을 A4용지로 복사해서 준다.

       (출제된 문제들 모아놓은 것이라고 하면서 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2주차의 특징: "시험 대비반이라고 해서 토요일에 수업을 한다."

시험장에 갔을 때, 컴퓨터사인펜은 안 되고, 연필인데 심이 굵은 연필을 가져가라고 한다. 또는 즉석으로 주기도 한다.

 2018년 2월 3주차

 

1. 본수업: 문제풀이 수업으로 바꾼다. 

1-1. 영어 듣기 MP3파일을 클릭해서 들려준다.

       문제를 찍어보라고 한다. 다음에 문제 해답을 
       소개해준다.

2. 자습시간: 영어 단어지를 A4용지로 출력해서
                   나눠준다. 빈칸에 단어를 적으라고 한다.
               10~15분 정도 학생들끼리 채점하라고 한다.

이후에 강사는 강의실에서 나간다.

본수업: 마이크를 착용한다.

- 책상 의자에 앉아서 마이크 헤드셋을 얼굴에 착용한다.

-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았으나 마이크 소리 등으로 인하여 
   명확하게 들린다.

 

몸살 등으로 인하여 결강이 있으니, 녹화방송을 카페에 촬영해서

올려드리겠다고 한다.

"2018년 2월 26일"에 인터넷으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해서 보면 
될 것이라고 공지한다.

 2018년 2월 4주차

1. 인터넷 방송 시청

- 한참 전에 촬영해놓은 영상을 올려준다.

 

 

 


Section 3. 수업 시연하기(영어 읽기 + 쓰기 + 듣기) 

 

어떻게 수업이 이뤄지는지 소개하겠다.

 

그림 3. 수업의 모습 - 도도(Dodo)

 

그림 3은 수업의 모습이다.

 

강사 선생님(이하 "학력"): 학위는 경영 공부를 하셨고, 영어관련 전문적으로 공부를 했다고 소개하셨음. OOO교습소에 부착되어 있음.

 

2018년 1월 2일의 대본이다.

 

[영어 읽기의 시작]
[10:00~10:30]
선생님)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수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강의실 들어오기 전에 서점이 있어요. 강의실 입구 안내데스크에 있는 서점에 가면 OOO선생님 수업에 필요한 교재를 달라고 하면 아마 17,000원 정도 달라고 할 거에요. E사의 OO입문서하고 우리 원장님이 직접작성한 교제가 두 권 있을 거에요.
선생님) 몇 명이지 아 5명이구나 그러면 5명 학생은 내 수업에 책이 없다고 안내데스크 옆 서점에 문의하면 직원이 출력해서 하나 줄거에요. 지금 다녀오도록 하세요.

선생님) 오늘 수업은 크게 어려운 걸 하지 않고 문장의 구성에 대해서 소개할 거에요.
선생님) 자 집중하고 화면 보세요.
선생님) 영어는 어순이 모든 결정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한국어 어순과 어떻게 다른지 화면을 통해서 소개하겠어요.
당신과 함께라면, 좋은 결과를 얻을 거에요. 이 말을 영어로 하면 if i am with you, I will get a good result.라고 읽을 수 있어요.
선생님) 자 따라해봅시다. if i am with you, I will get a good result. (이프 아임 윗 유, 아 윌 겟 어 굿 리설트.)

선생님) 다음은 "나는 바나나를 더 좋아합니다."를 영어로 보면 I prefer a banana라고 읽을 수 있어요.
선생님) prefer는 더 좋아하다라는 뜻이에요. 나는 더 좋아하다 바나나를 이렇게 읽을 수 있어요. 우리 말 어순하고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지? 그렇지?
선생님) 자 내가 한번 해볼께. I am a boy라는 게 있어. 나는 이다 소년 이렇게 번역할 수 있지 그렇지? 맞지?
선생님) 여러분들이 영어를 초등학교 때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때까지 배웠단 말이지. 그런데 영어를 할 줄 모른다는 거야.
선생님) 유학을 간다고 해도, 너희들이 돈이 많은 건 아니지. 그렇지. 기본적으로 영어 교육이 잘못되었던 거야. 너희들은 내가 알려주는 몇 가지 방법대로 하면 영어의 기본은 쉽게 배울 수 있을 거야.


........

 

 

오디오 1. 영어 읽기 수업의 예 - 도도(Dodo)

[10:30]
선생님)
이번에는 영어 듣기를 한번 가볍게 하도록 할 거야.

선생님) 교과서 OO쪽을 펼쳐봐. 그리고 내가 컴퓨터로 음성을 들려줄거야. 잘 들어봐. 2번 들려준다.

선생님) 시험장에 가면 스피커 음질이 좋은 시험장에 가야 하는데, 시험을 혹시나 보러가는 학생이 있다면 나에게 문의해줘. 내가 스피커만 잘 나오는 시험장 알고 있으니깐 소개해주도록 할게.
선생님) 그래 영어 듣기 수업 진행하도록 하자.

선생님) 마우스 "딸칵" "딸칵" "툭툭" "딸칵딸칵"
선생님) 자 지금부터 간다.
선생님) Number One (A) She's watching a video (B) She's closing the curtains. (C) She's arranging some chairs. (D) She's moving a cart.
선생님) 다시 한번 들어간다.
선생님) Number One (A) She's watching a video (B) She's closing the curtains. (C) She's arranging some chairs. (D) She's moving a cart.
선생님) 두 번째로는 시험장 분위기에 대한 것이야. 시험장에 들어가면 먼저 나오는 방송이 있어. 한번 들어보자.
선생님) {시험장에 들어가면 나오는 방송 들려주는 중}
선생님) 그래 우리 같이 한번 풀어보자. 정답이 뭐지. 맞출 사람 손 안 들면 내가 랜덤으로 찝어서 고른다.
선생님) 어디보자 출석부 OO3 대답해보렴.
OO3) 정답은 C에요.
선생님) 정답은 D번이야. 다같이 한번 크게 읽어보도록 하자.
선생님) she's watching a video
선생님) repairing으로 체크한 사람은 오답이야. 그림에 있는 여자가 비디오를 보고 있지. 그렇지. 수리하고 있지 않잖아. 그래서 Watching이야.
선생님) 두번째로 오프닝(opening)에 체크한 사람 거수, 다음은 클로징(closing)에 체크한 사람 거수, 손 안 든 사람 뭐 하는 거니.
선생님) 정답은 She's closing the curtains이야.

선생님) 다시 한번 들어보도록 하자.
선생님) Number One (A) She's watching a video (B) She's closing the curtains. (C) She's arranging some chairs. (D) She's moving a cart.
........

 

 

오디오 2. 영어 듣기 수업의 예 - 도도(Dodo)

 

 

 

그림 4. 10:30에 진행한 영어 듣기 문제의 예 - 도도(Dodo)

 

 

그림 5. 10:30에 진행한 영어 듣기 문제의 예 - 도도(Dodo)

 


Section 4. 영어 단어 및 영어 쓰기

 

다음은 영어 단어 및 영어 쓰기에 대한 것이다.

 

[11:00]
선생님)
자 애들아. 내가 프린트물 나눠줄태니깐, 영어 단어 문제 풀어보도록 하자.
선생님) 조별로 모여있도록 하고 평가를 할 거야. 채점은 너희들이 하고, 문제푸는 데 주어진 시간은 10분이야. 단어 잘 풀어보도록 하자.
<10분 후>
선생님) 다 풀었니. 채점된 거 한번 보자. OOO야 너는 단어가 많이 부족한 거 같구나. 그래 그래도 많이 늘었구나. 그래 잘 했다.
선생님) OO1야 너는 다 맞았네. 공부를 어디서 했었니? 그래 아무튼 열심히 했구나. 잘 했다.
선생님) 자습시간에 영어 교제 구매한 거 있지요. 영어 단어 점수가 조금 되는 분들은 한번 가볍게 문장 완성 등도 해보면 좋을 거 같아.
선생님) 그래. 오늘 수고했고. 다음 시간에 보도록 하자. 나는 옆 방에 수업이 있으니깐 궁금한 거 있으면 물어보러 오고.

 

 

오디오 3. 영어 단어 및 영어 쓰기 수업의 예 - 도도(Dodo)

 

그림 6. 영어 단어장의 예 - 도도(Dodo)

 

 

[11:10]
선생님)
아참 너희들끼리 조 꾸렸니? 조 안 꾸렸으면, 명단 불러줄께. 기다려봐. 랜덤으로 조 편성하는 거 있거든. 
              돌려서 컴퓨터 화면에 보여주고 알려주도록 할께.
선생님) 스터디 모임을 가지고 운영하면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야.
선생님) OO1, OO3, OO2 1조, OO4, OO5, OO6, OO7, OO8 2조, OO9, O10, O11, O12, 3조, O13, O15, O14, O17 4조
선생님) O18, O19, O25, O21, O24 5조, O22, O23, O26, O28, O30 6조, O29, O33, O32, O31, O34 7조
선생님) 앞으로 수업을 받는 동안에는 너희들의 팀이야. 서로 SNS 메신저나 연락처 공유하고 이메일이나 연락체계를 갖추고 있도록 해야 한다.

선생님) 선생님 연락처는 111-1111-1111이고, 이름은 OOO이야. 궁금하면 언제든지 물어보도록 하고.

 

 

오디오 4. 조 편성의 예 - 도도(Dodo)

 

[11:10] (선생님 안 계실 때)

조장 학생) OOO 교재 OO 쪽까지 풀어오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도록 하겠어요. 안 풀어 오는데, 3만 원 정도면 적당하죠?

조장 학생) OOO 쪽 교제 풀어오는 거로 해요.

학생1) 조장 선배, 이거 진짜 안 풀어오면 돈 내야 해요?
조장 학생) 응. 돈을 걸어야 풀어오지.

 

 

오디오 5. 조 편성의 예 - 도도(Dodo)

 

[첨부(Attachment)]

sound.7z

sound_listening.zip

sound_word.7z

sound_groupTeam.zip

sound_groupTeamMember.zip

doc_word.7z

[Apache License v2.0을 적용받는다.]

 


Section 5. 영어 듣기를 위해서 샵인클루드 평가원 시험을 대비하겠다고 이어폰을 꼽고 잠을 잔 경우

 

샵인클루드 평가원의 영어 듣기 시험을 위해서 귀 하나를 뚫겠다고 취침할 때 이어폰을 꼽고 자는 학생의 모습이다.

 

 

그림 7. 샵인클루드 평가원의 영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남학생의 취침 모습 예 - 도도(Dodo)

 

 

그림 8. 샵인클루드 평가원의 영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여학생의 취침 모습 예 - 도도(Dodo)

 

[첨부(Attachment)]

englishLayoutTools.7z

 

[Apache License v2.0을 적용받는다.]

 


Section 6. 이어폰에 대한 몇 가지 글

 

이어폰에 대해서 다양한 글이 몇 가지 있어서 인용하였다.

 

다음은 샵인클루드 전문학회1의 글이다.

[샵인클루드 전문학회1]
소음성 난청의 증상과 진단

가장 흔한 증상은 특히 주변 소음상황 하에서 대화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것이다.
소음성 난청환자는 주로 고음역에서 청력이 떨어져 있으므로, 특히 높은 음조의 음성(예: 여자, 어린이)을 가진 사람과 대화할 때 음의 왜곡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소음성 난청은 종종 이명을 동반한다. 난청을 동반하지 않는 이명은 소음노출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음성 난청의 초기에는 고음이 잘 들리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은 느끼지 않으나 증상이 심해지면서 자신의 말소리가 커지고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해 자꾸 되물어보게 되고 여기서 더 심해지면 이명과 어지러움과 같은 귀 관련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순음청력검사를 통해서 4 kHz 부분에서의 난청 소견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와우음전기반응, 청성뇌간반응검사, 이음향방사검사 등을 통해 보다 정밀한 진단과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가능하다.


소음 허용한계

소음성 난청의 발생은 개인 각각의 차이로 인해 같은 소음에 대해서도 발병 여부가 달라져 정확히 예측이 어렵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구에서 안전한 소음 허용 기준을 정하여 노동자의 소음 허용 한계로 정하고 있다.


예방과 치료

소음성 난청의 발생과 진행 정도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어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은 없다. 소음성 난청의 예방법으로는 작업장의 소음을 측정하고 소음을 감소시키기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나 기술적, 경제적 이유로 작업장에서 소음을 감소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제까지 알려진 치료 방법이 없으므로 소음환경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개인용 청력보호 장구를 사용하여 소음을 감소시키고, 소음 노출을 최대한 피하며 일단 노출 후에는 가급적 오랜 기간 소음을 듣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주기적인 청력검사를 통해서 소음성 난청을 조기 진단하고 더 이상의 손상을 예방하며, 소음과 난청에 대한 상담과 교육이 필요하다

 

 

 

           표 2. 소음강도에 관한 것

 

 1일 근무시간

소음강도(DBA)

 8

 90

 6

 92

 4

 95

 2

 100

 1

 105

 0.5

 110

 

다음은 샵인클루드 전문학회2의 글이다.

 

[샵인클루드 전문학회2]

[소음성난청(Noise-induced Hearing Loss)]

괴롭고 원치 않는 큰 소리를 소음이라 하는데 이러한 소음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음 신경성 난청을 “소음성난청” 이라고 한다.
소리를 감지하는 기관, 즉 달팽이관이 손상된 경우이며 특히 외유모세포가 주로 손상 받게 된다. 보통 75db 이하의 소리는 난청을 유발하지 않다.
사무실이나 대화환경이 60dB 정도이며 버스, 지하철, 식당 내의 소음이 80 dB 정도, MP3나 휴대용 CD플레이어를 이어폰으로 들을 경우 최대 음량이 100dB 정도, 모터사이클은 120dB, 비행기 소음이 140dB, 총소리가 170dB 에 이른다 한다.
옆 사람이 다 들릴 정도로 이어폰 듣는 것은 100 - 115dB 정도가 됩니다. 85dB 이상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때는 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100dB에서 보호장치 없이 15분 이상 노출될 때, 110dB에서 1분 이상 규칙적으로 노출될 때 청력 손실의 위험에 처하게 된다.
버스, 지하철 내의 소음이 보통 80㏈ 정도인데, 이러한 장소에서 청소년들이 음악소리를 들으려고 90㏈ 이상의 소리크기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면 난청에 이르게 된다.

 

[소리의 강도]

소리의 강도는 음파의 진폭에 의해 결정되며 dB(데시벨)로 측정한다. 소리의 강도가10dB 씩 증가할 때마다 소음의 크기는 두 배씩 증가한다.
대개 75dB 이하에서는 청력에 손상을 미치지 않는다.

 

                           표 3. 소리의 강도에 대한 것

 

db(데시벨)

실제상황

25

새소리, 시냇물소리, 눈 밟는 소리

40-50

냉장고 소리, 조용한 방

60

일상생활, 사무실

80

지하철, 버스, 도로, 레스토랑, 식당

90

개인 휴대용 녹음기

100-115

나이트클럽, 노래방

120-140

모터사이클, 폭죽

140

비행기

140-170

총기

 

 

소음성난청의 증상
소음성난청 발생 시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도 크게 켜 놓는 양상을 보이고, 친구들 말을 잘 알아 듣지 못해 '사오정' ‘가는귀’ 라는 말을 듣는다.
주변이 조금만 시끄러워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확히 못 알아 듣고 딴 소리를 하기 일쑤이다.
공통적으로 고음 영역, 특히 4 k㎐에서 청력저하를 보이며 귀가 울어대는 이명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청각 손상, 이명 외에도 불쾌감, 불안감, 불면증, 피로, 스트레스, 두통에 시달리는 등 정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심한 경우 맥박과 혈압에도 영향을 주며 소화장애 및 자율신경계의 이상도 초래 할 수 있다.


소음성난청의 진단
순음청력검사 및 이명검사, 이음향방사검사, 음누가검사, 청성뇌간유발반응검사 등 청력을 주파수 별로 정확히 측정하는 검사를 시행한다.
장기간의 소음노출과 노출 후 서서히 진행되는 청력소실, 특히 4kHz 주변의 고음영역의 청력손실이 뚜렷한 경우 진단을 하게 된다.

소음성난청으로 한번 망가진 청력을 근본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미 손상된 청각세포는 회복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수일 이내에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돌발성난청일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정확한 검사와 더불어 스테로이드 호르몬, 혈관 확장제, 항바이러스제 등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일정기간 귀를 쉬게 해주어야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소음성난청을 예방하는 방법

1. 소음의 원인과 소음이 예상되는 장소를 알아두세요.  
2. 소음이 예상되는 장소에서는 반드시 귀마개를 사용하여 귀를 보호하도록 하세요. (특히 사격 시)  
3. 시끄러운 환경(버스, 지하철, PC방) 에서의 과도한 이어폰, 헤드폰, MP3 사용을 주의하세요.  
4.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는 자주 조용한 장소에서 귀를 쉬도록 하세요.  
5. 항생제 등 일부 약물은 난청을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에게 상의해라.  
6. 정기적으로 청력검사 및 진찰을 받도록 하시고 특히 어린이, 청소년들의 경우 보호자 분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Section 7. 교육만 가지고 OO사의 OO영어 목표점수를 획득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는 가설이다.

광고에 가깝다고 주장한다.

 


* 맺음글(Conclusion)


영어 읽기, 영어 쓰기, 영어 듣기에 대한 고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1. 참고자료(Reference)

 

1. 샵인클루드학회1(가명처리), Last Modified, Accessed by 2018-10-15, (링크 생략) 
2. 샵인클루드학회2(가명처리), Last Modified, Accessed by 2018-10-15, (링크 생략)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