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PC활용(회로스케치)] Fritzing 0.9.3b - 전자부품 회로 스케치(아트워크-PCB Artwork)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Fritzing 0.9.3이라는 전자부품 회로 스케치 프로그램이다.

전자 부품을 구현할 때는 하드웨어 구현에 앞서서 스케치를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고 볼 수 있다.

매우 많은 낭비와 시간을 줄여주는데, 문제는 스케치와 실제 구현은 엄밀한 차이가 있다.

 

구현에서 의외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글을 작성하는데, 이런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꼭 PC환경은 한번씩 느려지거나 맛탱이가 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무튼. Fritizing 0.9.3b에 실제 프로그램 사용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겠다.

 

작성 환경: 운영체제: MS Windows 10


1. 프로젝트

 

Fritzing 0.9.3b는 Friends-of-Fritzing foundation에 의해서 생긴 오픈소스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다.

크게 어려운 건 아니고, Download를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http://fritzing.org/download

 

 

그림 1-1. Fritzing (Electronics made easy), 도도(Dodo)

 

다운로드를 받을 때 "기부를 해줄거냐." 등을 묻는다. 기호에 따라서 선택한다.

 

non-profit organization(비 영리 재단)

 

 

그림 1-2. Fritzing (Electronics made easy), 도도(Dodo)

 

Windows , Mac OS X, Linux, Source 등을 공개하고 있다.

 

 

 

그림 1-3. 압축풀기, 도도(Dodo)

 

 

그림 1-4. Fritzing 프로그램(압축해제), 도도(Dodo)

 

그림 1-4는 Fritzing 프로그램을 압축해제했을 때이다.

Qt5의 경우에는 오픈소스로 프로젝트를 공개하지 않을 경우에는 돈을 내야하는데, 오픈소스로 공개하면 돈을 내지 않는 특이한 정책을 가지고 있다.

 

GPL3를 적용받는다. 궁금하면 Readme.md 파일을 잘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2. 시연(Practice)

 

다음은 Fritzing(한글 읽기: 프리징) 프로그램을 실제로 실행하여 몇 가지 시연을 하였다.

"예제 구성", "브레드보드", "부품", "스키메틱"의 순서로 작성하였다.

 

 

영상 2-1. fritzing.0.9.3b.64.pc 시연, 도도(Dodo)

 

 

영상 2-2. fritzing.0.9.3b.64.pc, 도도(Dodo)

 

몇 가지 크게 간단한 것만 시연하였다.

 


3. 참고자료(Reference)

 

1. Fritzing Fritzing, Last Modified, Accessed by 2018-08-11, http://fritzing.org/home/

2. Fritzing Download, Last Modified, Accessed by 2018-08-11, http://fritzing.org/download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