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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활용] 3D 설계 등 - 블랜더(Blender) (GNU/GPL v2)

 

이번에 소개할 것은 블랜더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블랜더 프로젝트는 "재단(Foundation)" 형태로 이뤄지는 프로젝트로 3D 설계 도구를 제작하고 있다.

 

소스코드가 공개되었느냐?

그렇다고 볼 수 있다.

 


1. 프로젝트 소개

 

블랜더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이다.

http://www.blender.org/about

 

 

그림 1-1. Blender / About - 도도(Dodo)

 

 

 단체(Organization)

 Blender Foundation은 blender.org.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네덜란드 공공 이익 단체입니다.

 조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http://www.blender.org/foundation/)

 

 소프트웨어(Software)

 Blender는 무료 오픈 소스 3D 생성 제품군입니다. 모델링, 연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렌더링, 컴포지팅 및 모션 추적, 심지어
 비디오 편집 및 게임 제작 등 3D 파이프라인 전체를 지원합니다. 고급 사용자는 Blender의 Python 스크립팅용 API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지정하고 특수 도구를 작성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Blender의 향후 릴리스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lender는 통합된 파이프라인과 대응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개인 및 소규모 스튜디오에 적합합니다.
 많은 블렌더 기반 프로젝트의 예를 쇼케이스(https://www.blender.org/about/)에서 볼 수 있습니다.


 Blender는 교차 플랫폼이며 리눅스, 윈도우즈 및 Macintosh 시스템에서 똑같이 잘 실행됩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OpenGL을
 사용하여 일관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정 호환성을 확인하기 위해 지원되는 플랫폼 목록은 개발 팀에서 정기적으로 테스트한
 플랫폼 목록을 나타냅니다.


 GNU GPL(General Public License)에 따른 커뮤니티 주도형 프로젝트로서, 대중은 코드 베이스를 작고 크게 변경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기능, 대응 버그 수정 및 사용 편의성이 향상됩니다. Blender는 가격표가 없지만 강력한 협업 툴을 투자
 (http://www.blender.org/foundation/donation-payment/), 참여(http://www.blender.org/get-involved/) 및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Blender는 여러분만의 3D 소프트웨어입니다.

 

 우리의 임무(Mission)

 아티스트와 소규모 팀을 위한 완전한 3D 생성 파이프라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싶습니다. 
 Ton Roosendaal 재단의 회장님의 사명을 읽어보세요. (http://code.blender.org/index.php/2013/10/redefining-blender/)

 

 라이센스(License)
 당신은 상업적인 목적이나 교육을 위해 블렌더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는 Blender의 GNU General Public License(GPL)로 정의됩니다. 라이센스에 대해 자세히 읽어 보십시오.

 

 발전(Development)
 블렌더는 전 세계 수백 명의 사람들에 의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애니메이터, 예술가, VFX 전문가, 취미 활동가, 과학자 등이 포함됩니다. 이 모든 것이 완전히 자유롭고 개방적인
 소스 3D 생성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Blender Foundation은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고 이를 위해 소규모 직원을
 고용하지만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더 많은 도움은 언제나 환영이에요! 블랜더(Blender)의 개발 및 개선에서부터 문서 작성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분이 관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 라이센스(License)

 

블랜더의 라이센스 정책은 GNU GPL 정책을 받고 있다.

"Free Software(프리 소프트웨어)"이다.

 

http://www.blender.org/about/license

 

 

그림 2-1. 블랜더 라이센스 - 도도(Dodo)

 

카피라이트(Copyright) 말고 카피레프트(Copyleft)를 지향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다.

 

 

 소프트웨어

 

 Blender는 GNU General Public License(GPL 또는 "무료 소프트웨어")에
 따라 출시됩니다.


 이 라이센스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자유를 부여합니다.
 어떤 목적으로든 자유롭게 블렌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를 무료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Blender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공부하고 그것을 변경할 수 있다.
 변경된 버전의 Blender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GPL은 이러한 자유를 보호하는 것을 엄격히 목표로 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소프트웨어를 공개할 때 수정을 공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양상은 보통 코파일프트라고 불린다.

 
 블렌더 파운데이션과 blender.org의 프로젝트는 블렌더를 무료
 소프트웨어로 보존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라이센스 세부 정보

 

 blender.org에서 개발한 소스 코드는 기본적으로 GNU GPL 버전 2
 이상으로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 일부 모듈은 허용 가능한 라이센스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예를 들어 혼합 주기 렌더링 엔진은 Apache 2.0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또한 다른 프로젝트의 많은 모듈이나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Python은 Python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BSD 라이센스인
 Zlib 라이센스를 사용하며 Libmv는 MIT 라이센스를 사용하며 OSL은
 BSD 라이센스를 사용합니다.


 Blender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 요소는 최신 GNU GPL 버전 3에서
 호환됩니다. 그것은 또한 블렌더 바이너리의 모든 배포에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입니다.


 당신의 작품
 

 당신이 블렌더로 만든 것은 당신의 유일한 재산입니다.
 Blender가 쓸 수 있는 .blend 파일과 기타 데이터 파일을 포함한 모든
 아트워크는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블렌더를 예술가, 스튜디오, 애니메이션 영화 또는 VFX를
 만드는 스튜디오, 게임 아티스트들이 상업적인 게임, 연구를 위한
 과학자들, 교육 기관의 학생들에 의해 상업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Blender의 GNU GPL 라이센스는 이러한 자유를 보장합니다.
 상업적인 상황에서 당신의 작업을 금지하게 될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시험이나 "교육적" 버전과 달리, 아무도 그것을 가져가도록
 허락되지 않습니다.

 

 개인 정보 및 인터넷 액세스


 Blender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존중하며 등록이 필요하지 않으며, 
 Blender를 설치하고 사용하기로 결정하면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Blender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인터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Blender와 함께 제공되는 일부 추가 기능은 추가 서비스를 위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기능은 Blender를
 설치할 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추가 기능은 소프트웨어의
 올바른 작동을 위해 활성화될 필요가 없으며, 이러한 추가 기능의
 사용을 요구하는 Blender 기능도 없습니다.


 인터넷이 필요한 추가 기능은 추가 기능을 활성화하는 동안 또는
 활성화한 후에 사용자에게 인터넷 사용 허가를 요청한다.


 참고: blender.org.을 통해 제공되는 공식 버전에 적용됩니다.
 공식 릴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개발자 - 소스코드 또는 프로젝트 참여하기

 

당신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소스코드를 이용할 수 있다.

https://developer.blender.org/diffusion/B/

 

 

그림 3-1. Blender 프로젝트 (Git 사이트) - 도도(Dodo)

 

 

 


4. 다운로드 받기

 

블랜더 프로젝트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www.blender.org/download

 

 

그림 4-1. Blender Download, 도도(Dodo)

 

 번호 

지원운영체제

프로그램명

1

Windows 64bit

Blender 2.78 (2.79b)

2

WIndows 32bit

Blender 2.78 (2.79b)

3

Mac OS (64bit)

Blender 2.78 (2.79b)

4

Linux

Blender 2.78 (2.79b)

 


5. 설치하기(윈도우)

 

윈도우에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그림 5-1. Blender 2.79b - 도도(Dodo)

 

설치에 필요한 파일의 크기는 83.8Mb로 추정된다.

 

 

 

그림 5-2.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3.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4.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5.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5.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6.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7. 블랜더 윈도우에서 설치하기(Installing from Blender Windows) - 도도(Dodo)

 

 

그림 5-8. 블랜더 설치된 용량(Blender Installed Size) - 도도(Dodo)

 

 

그림 5-9. 블랜더 실행하기(Launch Blender 2.79b) - 도도(Dodo)

 

 

그림 5-10. 블랜더 실행하기(Launch Blender 2.79b) - 도도(Dodo)

 


6. 설치하기(리눅스)

 

리눅스에서 설치하는 방법이다.

 

sudo apt install blender

 

이 명령어 하나면 끝난다.

 

 

그림 6-1. 리눅스에서 블랜더 설치(Installing Blender on Linux) - 도도(Dodo)

 

 

그림 6-2. 리눅스에서 블랜더 설치(Installing Blender on Linux) - 도도(Dodo)

 

 

그림 6-3. 리눅스에서 블랜더 설치(Installing Blender on Linux) - 도도(Dodo)

 

 

그림 6-4. 리눅스에서 블랜더 설치(Installing Blender on Linux) - 도도(Dodo)

 

 

그림 6-5. 리눅스에서 블랜더 설치(Installing Blender on Linux) - 도도(Dodo)

 

 

그림 6-6. 리눅스에서 블랜더 설치(Installing Blender on Linux) - 도도(Dodo)

 

 

그림 6-7. 리눅스에서 블랜더 사용하기(Using Blender with Linux) - 도도(Dodo)

 

 

그림 6-8. 리눅스에서 블랜더 사용하기(Using Blender with Linux) - 도도(Dodo)

 


7. 튜토리얼(Tutorial)

 

블랜더 사용에 관한 튜토리얼은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해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www.blender.org/support/

 

 

그림 7-1. Support, Blender - 도도(Dodo)

 


8. 확장자(Extension)

 

다음 소개할 것은 블랜더가 지원하는 확장자이다.

 

번호

기능명

확장자명(Extension)

1

Import(불러오기)

3D Studio (.3ds)

2

Import(불러오기)

FBX (.fbx)

3

Import(불러오기)

Motion Capture (.bvh)

4

Import(불러오기)

Standard (.ply)

5

Import(불러오기)

Wavefront (.obj)

6

Import(불러오기)

X3D Extensible 3D (.x3d/wrl)

7

Import(불러오기)

Stl (.stl)

8

Import(불러오기)

Scalable Vector Graphics (.svg)

9

Export(내보내기)

3D Studio (.3ds)

10

Export(내보내기)

FBX (.fbx)

11

Export(내보내기)

Motion Capture (.bvh)

12

Export(내보내기)

Standard (.ply)

13

Export(내보내기)

Wavefront (.obj)

14

Export(내보내기)

X3D Extensible 3D (.x3d/wrl)

15

Export(내보내기)

Stl (.stl)

16

Open(열기)

.blender

17

Save(저장)

.blender

18

Save As(저장)

.blender

 

 

 

그림 8-1. Import (불러오기) 확장자 - 도도(Dodo)

 

 

그림 8-2. Export (내보내기) 확장자 - 도도(Dodo)

 

 

그림 8-3. Open (불러오기) 확장자 - 도도(Dodo)

 

그림 8-4. Save as(다른 이름으로 저장) 확장자 - 도도(Dodo)

 


9. 시연

 

 

 

영상 9-1. 카티아 stl 파일, 작성 셈플 - 도도(Dodo)

 

 

영상 9-2. Blender 2.79b for Windows, 도도(Dodo)

 

 

영상 9-3. Blender 2.79b for Linux(Lubuntu 18.04) - 도도(Dodo)

 

[첨부(Attachment)]

demo.7z

 


10. 결론(Conclusion)

 

블랜더가 수치 작성하는 파라메트릭(Parametric) 기능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이런 게 있다면 훨씬 더 낫을 것으로 보인다.

어셈블리 등의 기능(아마 있을 것으로 보임. Constraint 등)이 적용된다면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블랜더에서 Python Programming은 지원한다.

 


11. 참고자료(Reference)

 

1. About - blender.org, Last Modified , Accessed by 2018-08-14, https://www.blender.org/about/

2. License - blender.org, Last Modified, Accessed by 2018-08-14, https://www.blender.org/about/license/

3. Download - blender.org, Last Modified , Accessed by 2018-08-14, https://www.blender.org/download/

4. Blender rB, Last Modified , Accessed by 2018-08-14 , https://developer.blender.org/diffusion/B/

5. Support - blender.org, Last Modified, Accessed by 2018-08-14, https://www.blender.org/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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