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Networks] 서버 클러스터의 제한

서버 클러스터의 제한
서버 클러스터의 중요한 제한 사항을 설명합니다.

• 디스크 구성

클러스터 리소스로서 사용될 경우 클러스터 저장소 장치는 동적 디스크나 스팬 볼륨(볼륨 세트)으로 구성될 수 없습니다.

클러스터 저장소로 사용되는 디스크는 기본 디스크로 구성되고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포맷해야 합니다.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및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에서는 클러스터 저장소에 대해 동적 디스크나 스팬 볼륨(볼륨 세트)과 같은 동적 디스크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쿼럼 디스크와 같은 기존의 클러스터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DiskPart.exe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기본 클러스터 디스크의 볼륨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iskPart를 참조하십시오.

참고

• 여러 타사 제품이 클러스터에서 동적 디스크를 허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Microsoft 기술 자료에서 검색어 "서버 클러스터 동적 디스크"를 사용하여 검색하십시오.  

클러스터 저장소 장치에서 원격 저장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일 공유 리소스용 공유 폴더의 섀도 복사본은 사용할 수 있지만 쿼럼 리소스용 공유 폴더의 섀도 복사본은 사용할수 없습니다.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의 모든 제품에서 디스크에 쓰기 캐싱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디스크에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장애 조치 중 캐시된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장애 조치 동안 캐시에 있는 데이터는 유실되므로 내부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컨트롤러에서 후 기입 캐시(쓰기 전용)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합니다. 내부 컨트롤러의 한 예로 노드 안의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카드가 있습니다. 외부 RAID 컨트롤러에서는 쓰기 캐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외부 RAID 컨트롤러는 대개 디스크 외장 안에 있으며 캐시에 있는 데이터에 대해 장애 조치가 수행됩니다.

소프트웨어 RAID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 RAID를 사용하여 클러스터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같은 클러스터 저장 장치에 있는 클러스터 디스크는 파티션하되 GUID 파티션 테이블(GPT) 디스크의 클러스터 디스크는 파티션하지 않습니다.
 
• 네트워크 구성

클러스터 서비스는 IP 기반 프로토콜을 통해서만 작동합니다.
개인 및 공용 네트워크는 동일한 서브넷에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