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대화 상자 실습

 

이번 글에서는 이전에 소개한 대화 상자 글을 바탕으로 실제 대화 상자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실습 주제) MFCModal 창 만들어 보기

 

 

 

  동작 전 결과

 

 동작 후 결과

 

 


1-1. BITMAP 리소스 추가

 

 

리소스 추가(A) 클릭

 

 

새로 만들기(N) 클릭 

->참고로 "가져오기" 하셔도 됩니다.

 

 

전 이렇게 그렸습니다.

 

 

이번에 그린 그림의 이름(ID)은 IDB_EARTH로 하겠습니다.

 

 


1-2. 컨트롤 박스 배치하기

 

 

 

 

 컨트롤 꾸며보기 - 이 부분은 여러분이 도구상자 탭을 이용하여 직접 하셔야 합니다.

 

 

 

 

 

 

 

 

 

 

 

 

 

 

 

 

 

 

 

 

 

 

 

 

 

 

 

 

컨트롤 

 ID

 Caption

 Image

Type

Dialog

IDD_MFCMODAL_DIALOG

 

 

 

Edit Box

IDC_INPUT_NAME

 

 

 

Edit Box 

IDC_INPUT_SCHOOL

 

 

 

Edit Box

IDC_INPUT_DEPT

 

 

 

Edit Box

IDC_INPUT_GRAD

 

 

 

Static

IDC_STATIC

이름

 

 

Static

IDC_STATIC 

학교

 

 

Static

IDC_STATIC

학과

 

 

Static

IDC_STATIC

학년

 

 

Picture Control

IDC_INPUT_IMAGE

 

 IDC_EARTH

 Bitmap

Edit Box

IDC_OUTPUT_NAME

 

 

 

Edit Box

IDC_OUTPUT_SCHOOL

 

 

 

Edit Box

IDC_OUTPUT_DEPT

 

 

 

Edit Box

IDC_OUTPUT_GRAD 

 

 

 

Picture Control

IDC_OUTPUT_IMAGE

 

 

 Bitmap

Static

IDC_STATIC

이름

 

 

Static 

IDC_STATIC 

학교

 

 

Static

IDC_STATIC

학과 

 

 

Static 

IDC_STATIC

학년

 

 

Group Box

IDC_STATIC

최종입력결과

 

 

Button

IDB_BTN_COMPLETE 

입력완료 

 

 

 

리소스를 이처럼 편집해주시기 바랍니다.

 


1-3 변수 추가

 

하나를 대상으로 변수 추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아래의 테이블을 참고하여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변수 추가(B) 클릭

 

 

 

 범주(T)를 Value로 변경

 

 

변수 형식 : CString,

변수 이름 : m_staticName

최대 문자수 : 20

 

마침을 클릭합니다.

 

변수 추가 후에 코드가 변동됩니다.

변동되는 코드는

MFCModalDlg.h와 MFCModalDlg.cpp입니다.

 

 

 

 MFCModalDlg.h

 

 

 MFCModalDlg.cpp의 DoDataExchange()

-> 여기에서 사용하는 역할을 간접적으로 학습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DDX와 DDV는

앞서 살펴보셨겠지만, 대화상자에서의 최대 문자 수와 같은 제약조건을 다루는 함수입니다.

 

 

이 예제에서 만들어야 할 멤버 변수 설정 값 테이블입니다.

첫 번째 예제를 통해 변수 하나는 만들었으므로 나머지에 대한 테이블을 소개하겠습니다.

 

 컨트롤 ID

변수 형식

범주

최대 문자 수

 IDC_INPUT_SCHOOL

CString m_staticSchool

Value

50

 IDC_INPUT_DEPT

CString m_staticDept

Value

20

 IDC_INPUT_GRAD

CString m_staticGrad

Value

5

 IDC_OUTPUT_NAME

CString m_strName

Value

20

 IDC_OUTPUT_SCHOOL

CString m_strSchool

Value

50

 IDC_OUTPUT_DEPT

CString m_strDept

Value

20

 IDC_OUTPUT_GRAD

CString m_strGrad

Value

5

 IDC_OUTPUT_IMAGE

CString m_strImage

Control

 

 


1-4. 이벤트 처리기 추가

 

입력완료 버튼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이벤트 처리기 추가(A)를 클릭합니다. 

 

 

 

기본값으로 두가 추가 및 편집을 클릭합니다.

 

 

OnBnClickedBtnComplete( )라는 함수가 생성됩니다.

 

MFCModalDlg.h와 MFCModalDlg.cpp의 파일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어떻게 코드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결과)

 afx_msg void OnBnClickedBtnComplete( )라는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결과)

  MFCModalDlg.cpp의 void CMFCModalDlg::OnBnClickedBtnComplete( )라는 함수 구현부가 완성되었습니다.

 


1-5 기능 구현

 


{
         CBitmap MyImageView;

       

         UpdateData(TRUE);  // UpdateData(TRUE)함수를 통해 데이터가 전송됩니다.

         m_strName = m_staticName;
         m_strSchool = m_staticSchool;
         m_strDept = m_staticDept;
         m_strGrad = m_staticGrad;

 

         MyImageView.LoadBitmap(IDB_EARTH);

         m_staticImage.SetBitmap(MyImageView);

 

         UpdateData(FALSE);

 
}
 

 OnBnClickedBtnComplete( ) 구현

 


1-6. 동작해보기

 

반응형
728x90
300x250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대화 상자 만들기

 

이번에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로 "대화 상자 만들기"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프로젝트 만들기

 

 

 

 새 프로젝트 -> 이름 : MFCModal, 확인 클릭

 

 

 대화 상자 기반에 체크한 후 마침을 누릅니다.

 

 

 Welcome to 대화상자 월드

 


2. 소스 코드 살펴보기

 

 

 


2-1. 응용 프로그램 클래스

 

앞전에 http://yyman.tistory.com/494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팝업메뉴 만들기(리소스의 이해))의 글에서는
SDI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했습니다.

 

SDI는 Single Document Interface의 약자로서 단일 Document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살펴볼 대화상자는 SDI기반과는 다른 구조로 되어있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SDI 기반에서는

 

CDocument, CView 

 

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화상자에서는

CDialogi 클래스 대체되고, 공통 클래스는 CWinApp

 

로 구성됩니다.

 

MFCModal.cpp를 열어보면,

// MFCModal.cpp :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클래스 동작을 정의합니다.
//

#include "stdafx.h"
#include "MFCModal.h"
#include "MFCModalDlg.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CMFCModalApp

BEGIN_MESSAGE_MAP(CMFCModalApp, CWinApp)
     ON_COMMAND(ID_HELP, &CWinApp::OnHelp)
END_MESSAGE_MAP()


// CMFCModalApp 생성

CMFCModalApp::CMFCModalApp()
{
          // 다시 시작 관리자 지원
         m_dwRestartManagerSupportFlags = AFX_RESTART_MANAGER_SUPPORT_RESTART;

         // TODO: 여기에 생성 코드를 추가합니다.
         // InitInstance에 모든 중요한 초기화 작업을 배치합니다.
}


// 유일한 CMFCModalApp 개체입니다.

CMFCModalApp theApp;


// CMFCModalApp 초기화

BOOL CMFCModalApp::InitInstance()
{
          // 응용 프로그램 매니페스트가 ComCtl32.dll 버전 6 이상을 사용하여 비주얼 스타일을
          // 사용하도록 지정하는 경우, Windows XP 상에서 반드시 InitCommonControlsEx()가 필요합니다.
          // InitCommonControlsEx()를 사용하지 않으면 창을 만들 수 없습니다.
          INITCOMMONCONTROLSEX InitCtrls;
          InitCtrls.dwSize = sizeof(InitCtrls);
          //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모든 공용 컨트롤 클래스를 포함하도록
          // 이 항목을 설정하십시오.
          InitCtrls.dwICC = ICC_WIN95_CLASSES;
          InitCommonControlsEx(&InitCtrls);

          CWinApp::InitInstance();


          AfxEnableControlContainer();

          // 대화 상자에 셸 트리 뷰 또는
          // 셸 목록 뷰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셸 관리자를 만듭니다.
          CShellManager *pShellManager = new CShellManager;

          // MFC 컨트롤의 테마를 사용하기 위해 "Windows 원형" 비주얼 관리자 활성화
          CMFCVisualManager::SetDefaultManager(RUNTIME_CLASS(CMFCVisualManagerWindows));

 

          SetRegistryKey(_T("로컬 응용 프로그램 마법사에서 생성된 응용 프로그램"));

          CMFCModalDlg dlg;
          m_pMainWnd = &dlg;
          INT_PTR nResponse = dlg.DoModal();
      

          if (nResponse == IDOK)
          {
             // TODO: 여기에 [확인]을 클릭하여 대화 상자가 없어질 때 처리할
            //  코드를 배치합니다.
          }
          else if (nResponse == IDCANCEL)
          {
                 // TODO: 여기에 [취소]를 클릭하여 대화 상자가 없어질 때 처리할
                 //  코드를 배치합니다.
          }
          else if (nResponse == -1)
         {
               TRACE(traceAppMsg, 0, "경고: 대화 상자를 만들지 못했으므로 응용 프로그램이 예기치 않게 종료됩니다.\n");
               TRACE(traceAppMsg, 0, "경고: 대화 상자에서 MFC 컨트롤을 사용하는 경우 #define _AFX_NO_MFC_CONTROLS_IN_DIALOGS를 수행할 수 없습니다.\n");
         }

           // 위에서 만든 셸 관리자를 삭제합니다.
          if (pShellManager != NULL)
         {
             delete pShellManager;
         }

         // 대화 상자가 닫혔으므로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펌프를 시작하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을 끝낼 수 있도록 FALSE를
         // 반환합니다.
        return FALSE;
}

 

이처럼 코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2-2) 대화 상자 클래스

 

MFCModelDlg.cpp 소개

 


// MFCModalDlg.cpp : 구현 파일
//

#include "stdafx.h"
#include "MFCModal.h"
#include "MFCModal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MFCModalDlg 대화 상자

 

CMFCModalDlg::CMFCModal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MFCModalDlg::IDD, pParen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MFCModal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MFCModal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END_MESSAGE_MAP()


// CMFCModal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MFCModal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MFCModal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MFCModal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MFCModal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눈 여겨 봐야할 부분만 블록으로 칠해놨습니다.

DoDataExchange() 함수와 OnInitDialog() 함수는 대화상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다음 장 글에서 컨트롤 배치와 실습을 통해 변화를 관찰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728x90
300x250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컨트롤(Control) 소개

 

사실 이건 소개할 필요가 없을거 같긴 한데, 소개하면 앞서 소개한 강의에서 대화상자를 살펴봤습니다.

대화상자에 있는 각각의 TextBox, Static Text (Label), Button 등은 다 컨트롤이라는 대화상자에서 여러분의 창의적인 머리를 이용해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해도 될 것 같습니다.

 

 

 

 

 

Controls - Model

도구 상자 

 

반응형
728x90
300x250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 대화 상자(Dialog)

 


1. Introduce

 

Dialog -> 영어시간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Dialog Box는 응용 프로그램과 사용자의 의사소통을 하는 통로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Figure 1) Visual Basic 6.0 (Visual Basic for Application으로 시연함)

 

대부분 Visual Studio의 C++ 모달 환경을 처음 접하게 되면, 프로그래밍을 접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초보자분들 입장에선 위에 그림과 같은 환경에서 개발하면 편하고 해볼만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FC는 조금 복잡합니다. 만져야 할 게 조금 있습니다. (코드 부분, 화면 부분, 컨트롤러 부분)

 

 

 

 Figure 2) 코드 환경 ( C++ MFC )

 

 

 

 

 Figure 3) 모달 영역

 

모달 영역은 모달 영역대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2. 큰 나무를 그려보면,

 

 

 

실제로는 별거 없습니다.

화면 작업이라는 영역은,

 

 

 

 리소스 뷰의 영역 -> Dialog

 

여러분이 만든 버튼의 이벤트 코드는?

 

 

 

 

 버튼 예시 - 실제 화면 캡처함

 이벤트 처리기 추가(A) 마법사

 

마법사를 이용하면, 자동 생성됩니다.

 

 

이벤트 마법사의 예 - 이미 추가된 이벤트 버튼이므로 '추가 및 편집'이 비활성화되어 있음.

 

 


3. 대화상자의 예를 소개합니다.

 

 

 

 

 

 Dialog의 예1) 인터넷 익스플로러 - 파일-> 열기

 Dialog의 예2) 실행 - Dialog

 

 

 

 

 Dialog의 예3) 파일 열기

 Dialog의 예4) 찾기 및 바꾸기

 

이렇게 많은 다이얼로그가 존재하는지 알았으면, 대화상자를 구현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한번 일상 속에서 다이얼로그가 어떤게 존재하는지 탐구해보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728x90
300x250

[PC 활용] (C++.NET MFC) Visual Studio 2013 버그 - error RC2108: expected numerical dialog constant

 

이번에는 오류에 대해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오류 출력

 

 

 

picture control을 이용하는 분들중에 Visual Studio 2013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2. 문의

error RC2108: expected numerical dialog constant

 

마이크로소프트에 익명의 유저가 "고객 문의 결과"를 한 글로 보입니다. 참고하면 도움될 것입니다.

https://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details/806403/bug-in-ressourceneditor

 


3. 결론

 

첫 번째로, 임시 조치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수동으로 코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변경 전 (오류 발생)

변경 후

 CONTROL IDB_BITMAP1,IDC_STATIC,2,2,89,82,NOT WS_GROUP

CONTROL IDB_BITMAP1, IDC_STATIC, "Static", SS_BITMAP, 2, 2, 89, 82, NOT WS_GROUP

 

두 번째로, Visual Studio 2013 Update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주소 https://www.visualstudio.com/download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