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00x250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메시지 루프, 처리하기.

 

앞서 두개의 글에서는

http://yyman.tistory.com/487 -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윈도우 객체 생성, 화면 띄우기

http://yyman.tistory.com/486 -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윈도우 클래스 만들기

 

윈도우의 객체를 만드는 기본 요소를 구현해보았다.

윈도우의 껍데기를 만드는 방법을 지금까지 수행하였는데, 이번에는 사용자로부터 명령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1. 원리

윈도우는 항상 루프(무한 반복)를 돌며 사용자의 메시지를 기다리고 있다가 메시지가 들어오면 받아서 처리한다.

 

1-1) 이벤트 처리 방식

-> 임의의 이벤트 (마우스 입력, 키보드 입력 등)가 발생할 때 처리하는 방식

 

 

음악을 재생하려면 플레이 버튼을 누른다.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이벤트 행위라고 볼 수 있다.

 


2. 메시지 루프

 

편집기(Editor) 프로그램의 경우, 키보드로부터 입력받은 문자를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을 처리해야 한다.

이 때, IO Device(키보드, 마우스 등)으로부터 발생한 이벤트를 메시지 루프에서 감지하고 그 메시지를 윈도우 프로시져(Procedure) 함수로 보내주면, 화면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준다.

 

즉, 윈도우 프로시져 함수로 메시지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메시지 루프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전 코드에 이어서

 

while ( GetMessage(&Message, 0, 0, 0) )

{

          TranslateMessage(&Message);   // 문자 입력을 처리하는 함수

          DispatchMessage(&Message);    // GetMessage() 함수로부터 전달된 메시지를 윈도우 프로시저로 보내는 역할 수행.

}

 

* 용어 정리

 

  용어 

 설명 

 시스템 큐

 시스템 큐는 운영체제가 가지고 있는 메시지 저장소로서 저장된 이벤트 메시지를 애플리케이션 큐로 넘겨준다.

 애플리케이션 큐

 애플리케이션 큐는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마다 하나씩 가지고 있는 메시지 저장소이다.

 

while( ) 문으로 이루어진 메시지 루프는 GetMessage( ) 함수의 반환이 거짓이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돈다.

 


3.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개(읽어보기)

애플리케이션 큐는 응용프로그램이 소유한 메모리 버퍼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직접 때때로 개발을 하다 보면, 애플리케이션 큐에 직접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 메시지 전달 함수 API에는 SendMessage()와 PostMessage() 함수가 있음.

 

* SendMessage() 함수

모든 메시지는 시스템 큐에서 애플리케이션 큐를 거쳐 윈도우 프로시져 함수로 전달된다고 알고 있으나, 이러한 과정을 모두 무시하고 윈도우 프로시저 함수로 바로 전달되는 메시지가 있다(). SendMessage()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해준다.

이 함수는 메시지가 완전히 처리되기 전까진 반환되지 않는다. 메시지 처리 후 반드시 처리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이 함수를 사용하도록 한다.

 

* PostMessage() 함수

PostMessage() 함수를 이용하면 메시지는 시스템 큐를 거치지 않고, 직접 애플리케이션 큐에 보내진다. 이 함수로 메시지를 보내면 곧바로 반환되므로, 해당 메시지를 바로 처리하지 않고도 해당 메시지를 붙인 스레드는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 즉, 메시지가 비동기적으로 처리 되어도 상관없는 경우에 이 함수를 사용한다.

 

쉽게 이해하려면, 저 함수의 Send, Post라는 단어로 유추해서 생각해보면 쉬울 것 같다.

마치 우편 수화물하고 같은 원리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이메일의 경우, 보낸 후 수신확인을 통해 상대방이 확인했는지 확인하는 과정과 매우 흡사하다.

 


4. 메시지 처리하기

메시지 루프를 통해서 윈도우 프로시저로 전달된 메시지는 윈도우 프로시저가 구분하여 작업을 처리하게 된다.

따라서, 실질적인 코딩은 여기서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WndProc()의 코드

 

LRESULT CALLBACK WndPrco(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switch(iMessage){

             case WM_CREATE:

                    return 0;

             case WM_PAINT:

                    hdc = BeginPaint(hWnd, &ps);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

 

}

 

코드 해설

 

1. WndProc( )의 인수 구성요소

 

 

 인수 

  설명

 hWnd

 메시지를 받을 윈도우 핸들이다.

 iMessage

 전달된 메시지 값이다. 어떤 종류의 메시지인지, 즉 어떤 변화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wParam

 iMessage에 따른 부가 정보를 갖는다.

 예를 들어서 마우스 왼쪽 버튼이 눌렸을 때, 즉, WM_LBUTTONDOWN 메시지가 발생했을 때, 화면 어디쯤 위치에

 마우스 버튼이 눌러졌는지, 조합된 키가 눌러졌는지(Ctrl, Alt, Shift, 등....) 등의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들이 wParam과 lParam에 각각 전달되며, 실제로 wParam과 lParam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다르다.

 lParam

 

 

 

2. 메시지 구분

윈도우 프로시저의 4개의 인수 중에 iMessage에는 전달된 메시지 값이 담겨 있다.

바로 이 값으로 어떤 메시지가 들어왔는지 구분한다.

이 때 switch 문이 쓰인다.

switch 문의 괄호에 iMessage에 값에 따라 case 문으로 분기처리 된다.

 

case WM_LBUTTONDOWN:

return 0;작업처리

       return 0;

 

case 문에서 처리되지 않는 메시지는 DefWindowProc() 함수로 넘긴다.

 

3. DefWindowProc() 함수

이 함수는 WndProc에서 case문으로 처리하지 못한 메시지를 처리해준다.

 

LRESULT CALLBACK DefWindow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

 

 


5. 참고자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