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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Win32 프로그램 올려보기

 

2, http://yyman.tistory.com/485 /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윈도우 프로그램의 구조

3, http://yyman.tistory.com/486 /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윈도우 클래스 만들기

4, http://yyman.tistory.com/487 /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윈도우 객체 생성, 화면 띄우기

5, http://yyman.tistory.com/488 / [MFC]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초 - 메시지 루프, 처리하기.

 

2~5번 글까지 잘 읽었다면, 이번에는 프로그램 전체 소스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새 프로젝트 만들기 

 

그림 1-1) 새 프로젝트 만들기, Visual Studio 2013

 

 

그림 1-2) 프로젝트 마법사, Visual Studio 2013

 

 

그림 1-3) 프로젝트 마법사, Visual Studio 2013

 

 

그림 1-4) 솔루션 탐색기, Visual Studio 2013

 

그림 1-5) 소스코드 파일 만들기

 

 


2. 구현(Implements)

 

<Basic.cpp>

#include <Windows.h>
#include <tchar.h>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LPTSTR lpszClass = _T("BasicApi");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szCmdParam, int nCmdShow)
{
       HWND hWnd;
       MSG Message;
       WNDCLASS WndClass;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WHITE_BRUSH);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WndClass.lpfnWndProc = (WNDPROC)WndProc;
       WndClass.lpszClassName = lpszClass;
       WndClass.lpszMenuName = NULL;
       WndClass.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RegisterClass(&WndClass);

 

       hWnd = CreateWindow(lpszClass, LPTSTR(_T("제목")),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NULL, (HMENU)NULL, hInstance, NULL);

     

       ShowWindow(hWnd, nCmdShow);

      

       while (GetMessage(&Message, 0, 0, 0) )
       {
              TranslateMessage(&Message);
              DispatchMessage(&Message);
       }

 

       return Message.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switch (iMessage)
     {
           case WM_CREATE:
                return 0;

           case WM_PAINT:
               hdc = BeginPaint(hWnd, &ps);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그림 2-1) 윈도우 화면 출력하기

 


3. 응용 예제) WndProc에 윈도우 창 종료시 알림 메시지 처리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int nReturn;
 
      switch (iMessage)
     {
           case WM_CREATE:
                return 0;

 

           case WM_PAINT:
               hdc = BeginPaint(hWnd, &ps);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CLOSE:

               nReturn = MessageBox(hWnd, _T("정말 종료하시겠습니까?"), _T("확인"), MB_YESNO);

 

               if(nReturn == IDYES)

                     DestroyWindow(hWnd);

 

               return 0;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4. 마치면서

이 코드는 잊어버려도 되지만, 윈도우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1. 윈도우 프로그램의 전체 구조

 

int WINAPI WinMain( .... ) // 프로그램의 시작점

{
      // 기본적인 윈도우의 형태를 생성

      // 메시지 루프를 돌린다.

}

 

LRESULT CALLBACK WndProc(......) // 메시지를 처리하는 프로시저

{

       // 윈도우 메시지를 처리한다.

}

 

2. 윈도우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1. 클래스 만들기(윈도우)

    -> 2. 객체 생성(윈도우)

    -> 3. 객체 화면 띄우기(윈도우)

    -> 4. 메시지 루프 돌리기

    -> 5. 메시지 처리하기

 


5. 참고자료(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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